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확인방법 및 예약방법

by 또NI 2021. 7. 1.
반응형

얼마 전에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만료가 된다는 안내를 받아서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을 했어요.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2달 이내에 검사를 꼭 받아야 하고 받지 않으면 과태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해요. 유효기간 전 자동차검사 예약과 과태료를 공유해볼게요. 

 

 

자동차에 문제가 없는지 불법적인 튜닝은 없는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기적인 검사를 진행하는데요. 이 검사가 자동차 정기 검사입니다. 검사시기가 되면 이전에는 우편물을 통해 안내받곤 했는데 요즘은 문자와 함께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가 발송되더라고요. 저도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를 통해 받아서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어요. 

 

1. 자동차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확인하는 방법

먼저 유효기간 확인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도 동일하게 가능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검사 안내 문자나 알림을 발송하기 전 스스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1.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접속
  2. 사업 소개 카테고리 클릭
  3. 자동차검사 클릭
  4. 검사예약 클릭
  5. 같은 탭에서 검사 날짜 조회 클릭

 

2. 자동차 검사 가능 기간

 자동차 검사 가능 기간은 보통 유효기간 만료일 한 달 전부터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한 달 후까지의 기간입니다.

 

 

3. 자동차 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 검사 예약은 한국교통안정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예약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예약을 하신 후 검사를 받으실 수 있으니 꼭 예약하신 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온라인 예약을 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접속
  2. 자주 찾는 메뉴에서 자동차검사 예약 클릭
  3. 자동차번호 입력
  4. 생년월일 입력
  5. 핸드폰 번호 입력
  6. 원하시는 일자와 자동차 검사소를 선택
  7. 예약 가능한 잔여시간 선택
  8. 검사 수수료 결제

수수료까지 결제하셔야 예약 완료이니 꼭 결제까지 완료하세요. 일부 MOU를 맺은 회사는 무료로 검사가 진행된다고 하니 이 부분도 확인해서 혜택 받으세요.

 

 

 

4. 자동차검사 수수료

정기검사 기준으로 경차는 17,000원, 소형은 23,000원, 중형은 26,500원,  대형은 29,000원입니다.

 

 

5. 자동차검사 방문 시 준비물

자동차등록증(필수,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보험가입증명서(필수라고 하지만 없어도 무방)

 

 

6. 자동차 검사 TIP 및

  • 자동차 검사 예약은 유효기간 전에 미리 해두기

자동차 검사는 검사 유효기간이 넉넉하게 남았을 때 미리 예약하시는 게 좋아요. 유효기간이 1-3일 정도밖에 안 남았는데 주변 검사소가 마감이라면 부득이하게 주변에서 먼 검사소에서 예약을 하고 검사를 받을 수밖에 없어요. 예약을 꼭 미리미리 해두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이 지나면 과태료가 있어요.

유효기간 만료일 이후 1~30일까지는 2만 원, 30일 경과 후에는 3일 초과 시마다 1만 원씩 최대 30만 원까지 부과됩니다. 

 

 

아까운 과태료 납부할 일 없도록 유효기간 내 꼭 검사받으시고 안전하게 차량 운행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