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30대도 취업에 관심이 많지만 은퇴 이후 정년퇴직 이후 제2의 인생을 위해 제취 업에 뛰어드는 중장년층분들도 많이 늘었다고 해요.
취업박람회를 개최하면 젊은 청년들의 행사라고만 생각했는데 오히려 중장년 분들도 공고를 사전에 확인하시고 많이 오신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는 은퇴 후, 퇴직 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국가공인 자격증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유망 국가공인 자격증은 바로 취업을 할 수 있고 초기 급여가 높은 자격증인데요. 보통 국가 기술자격증이에요. 기술자격증이요.
바로 살펴볼게요.
1. 지게차 운전 기능사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2020년 50대, 60대가 가장 많이 취득한 국가기술 자격증이기도 한데요.
차 앞쪽에 두 개의 길쭉한 철판이 나와 있어 짐을 나를 때 스는 크레인을 지게차라고 하고 이 지게차에 대한 기술 지식과 건설 및 물류작업에서 적재, 하역, 운반 등과 같은 직무 수행능력을 시험 보는 시험입니다.
이 지게차 운전 기능사는 응시 자격 제한이 없습니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을 받으면 합격입니다.
필기과목은 지게차 주행,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가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지게차 운전작업 및 도로 주행을 보고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 기능사 취득하면 대여업체 창업, 건설업체, 토목공사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2. 굴삭기 운전 기능사
지게차와 같이 중장비인 굴삭기 운전 기능사도 유망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굴삭기는 땅을 파거나 깎을 때 사용하는 중장비로 도로, 주택, 농지 등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 또한 나이 제한 없어 10대도 도전이 가능하지만 관련 일은 1종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어야 해서 성인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굴삭기 운전 기능사는 걸스데이 멤버 민아가 한 방송에 출연해 취득했다고 알려져서 화제였는데요.
굴삭기 운전 기능사 자격증 소지자는 보통 첫 월급으로 150만 원 정도를 받는다고 합니다. 경력과 연차가 쌓이면 300만 원 400만 원 정도의 월급을 받는다고 하니 은퇴 후의 삶을 위해 도전해볼 만한 자격증인 것 같아요.
그런데 시험의 난이도는 높다고 합니다. 실기시험의 합격률이 높지 않아서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실기시험에 떨어지시는 분도 많다고 합니다.
어려운 자격증이지만 연차에 따른 꽤 높은 월급에
비교적 조작이 간단하여 나이 드신 분들이 시작하고 도전하기 수월한 자격증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산업현장에서 수요가 적지 않아 충분히 취득할 가치가 있는 유망 자격증인 거 같아요! 은퇴 후 취득하시는 것도 좋고 은퇴 전 미리 취득하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
3. 조경기능사
전망이 아주 밝은 조경기능사인데요.
제 주위에 친구 아버님도 퇴직하시고 조경기능사를 준비 중이시라고 들었어요.
시험 난이도가 높지 않고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어서 중장년층분들이 많이 취득하시고 계시거든요.
조경기능사는 조경 공사 시공과정에서 지반정리(고르기), 나무 심기, 시설물 설치 등을 진행합니다.
최근에 환경 복원 문제, 주거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조경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어서 조경기능사가 전망이 밝은 자격증으로 손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시험은 필기시험,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경기능사는 월 소득이 200만 원 이상으로 안정적이고 연령 제한이 없어서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위 3개의 자격증은 자격증을 취득하면 바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연계형 자격증인데요.
자격증 취득외에 별도의 다른 공부를 하지 않아도 돼서 더욱 좋은 것 같아요. 해당 자격증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미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세가지를 공유해드리고 다음 포스팅에서 다른 유망 자격증도 공유해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기회가 된다면 유망 직업도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댓글